본문 바로가기

차트공부

22.12.15 비트코인 주식 차트공부 - 지지/저항/박스매매 그리고 원칙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Agentist 똥이입니다.

오늘은 어제 올려드린 주식 "가온미디어"를 예로들어 시작하겠습니다.

22.12.14 비트코인 분석 및 주식차트 분석 (tistory.com)

 

22.12.14 비트코인 분석 및 주식차트 분석

안녕하세요 Agentist 똥이입니다. 어제(22.12.13) 비트코인 선물 숏을 진입했었죠. 22.12.13 비트코인 차트분석 및 매매 (tistory.com) 22.12.13 비트코인 차트분석 및 매매 안녕하세요 Agentist 똥이입니다. 글

stock-agent.tistory.com

어제의 "가온미디어"가 지지와 저항 그리고 박스권을 짧게나마 보여드릴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차트에 대한 분석, 공부내용은 저의 개인적인 견해이기에 참고로만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모든 이야기는 간단하고 쉽게 시작하겠습니다.

첫째로 지지는 가격이 아래로 내려가지 않고 지켜주는 것.

둘째로 저항은 가격이 더 이상 위로 올라가지 못하는 것.

 

예를들어 10층의 건물이 있습니다. 

여기서 1층보다 아래는 지하1층,지하2층이 있죠. 1층에서 더이상 밑으로 내려가면 하늘도 볼 수 없고, 빛도 볼 수 없는데 위에서 많은 사람들이 내려와 계단 밑으로 밀어내는 겁니다. 그러다 눈을 뜨니 지하1층까지 내려오게 된것이죠.

결국 하늘을 볼 수 없게 되었고, 빛을 볼 수 없게되었습니다. (이해가 되셨길 바랍니다. 주가하락은 그만큼 슬프다..)

또한 현재 10층 중 9층에 위치해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9층에서 10층을 올라가려고 하는데 10층의 입구를 누군가 막고 서있고, 그것을 뚫을 힘은 없는 겁니다. 만약 아래에서 많은 사람들이 밀어준다면 10층의 입구를 뚫어줄텐데 말이죠.

 

이게 지지와 저항입니다.

서로 같은 의미인듯 다른 의미인 셈이죠. (위든 아래든 방어를 한다는 측면에서요.)

 

박스권은 지지와 저항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박스권 돌파매매를 주로 하는 편이며, 박스권 내에서 매매를 하는 것도 선호하는 편입니다.

 

"가온미디어"차트는 단기적으로 박스권을 형성해가면서 추가적인 상승을 바라보는 차트 중 하나입니다.

가온미디어 단기박스권 형성 및 목표가격

차트를 보시면, 최근 장대양봉 형성된 이후 옆으로 오르락 내리락 일정가격을 지켜주고 있는 모습이 보이실 겁니다.

대략적으로 보자면 7,400~8,000원 사이에서 단기적으로 박스권을 만들어 줬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종목이 매일 오르는 일은 없다는걸 여러분도 아실겁니다. 이 말은 하루는 오르고, 하루는 내리고, 또는 이틀 오르고, 하루내리고 등을 반복하면서 가격의 변화가 크지 않습니다.

거래량도 눈에 보일정도로 들어오는것이 아닌 거래량은 죽어가는데 주가는 올랐다가 하락했다가를 반복하는 것이죠.

 

우측에 보시면 7,100원 위부근 초록색 네모박스가 바로 단기 박스권을 만들어 준것이라고 전 생각했습니다.

저 박스권 내에서 주가가 오르기도 내리기도 하는건데 여기서 중요한것은 박스권을 돌파해주느냐? 아니면, 이탈하느냐?입니다.

박스권에서 주가의 움직임

위 그림은 제가 예시를 들기위해 만들어봤습니다. (성의없어보이지만.. 열심히 만들었어요..!)

위 그림을 보시면, 주가가 장대양봉을 형성한 뒤 하나의 박스를 만드는과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박스의 상단은 임의로 정하는 것이 아니고 장대양봉 이후의 첫번째 고점을 기준으로 저항이 형성 되었느냐? 아니냐? 입니다. 또는 두번째고점에서 저항이 형성되었느냐? 아니냐?로 확인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박스의 하단도 장대양봉기준으로 중간점(보통은 장대양봉의 절반가격)을 지지라인(손절라인)으로 박스하단을 정합니다.

꼭 장대양봉의 중간점까지 내려오지않고 양봉의 종가보다 조금 아래에서 박스하단을 만드는 것을 많이 봤었습니다.

 

어쨋든, 이렇게 박스권을 만들었을 시 주가의 흐름이 상승으로 이어질 것인지, 아니면 하락으로 이어질 것인지의 판단은 박스권 안에서 형성된 주가의 흐름을 보고 판단하는 것인데요.

단기박스권의 경우 정말 빠르면 5거래일 이내, 조금 딜레이 된다 싶으면 10거래일 또는, 20거래일까지 가기도 합니다.

여기서 상승의 흐름으로 가려면 박스의 상단에 터치(도달)를 얼마나 시도를 했는가를 봐야하며, 하락으로 이어질 것이다라는 예측은 지지라인 형성을 장중에 이탈은 했으나 아랫꼬리를 달고 종가형성을 박스권안에서 했는가를 봐야합니다.(물론 상승흐름의 경우도 박스권 상단 돌파 후 종가를 박스권안에서 마감한다면 무조건 상승이다라고 보기 어렵죠.)

상승이든, 하락이든 시도를 했느냐?! 이것이 중요합니다.

 

처음에 설명했었던 내용을 기억하시나요?

1층과 9층 그리고 지하1층과 10층.

위로 올라가려는 힘이 강한가 아니면 아래로 내려가려는 힘이 강한가 이것을 판단하는 것이 박스권내에서 일봉의 마감, 거래량 그리고 종합지수 + 해당주식의 이슈입니다.

 

여러분이 보시기에는 "가온미디어"는 어떤차트인가요? 단기박스권을 만들어준 후 박스권 상단을 돌파해주는 모습이 보이지 않으시나요?

 

주식을 하시는 모든분들은 목표가 있어야하며, 원칙이 있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원칙은 간단하면서 지키기 어려운 것들입니다.

1. 근거 없는 투자를 하지 않는다.

2. 진입할 근거가 있다면, 분할 매수/매도를 생각하고 손절가와 목표가격을 설정한다.

3. 손절가와 목표가격에 도달하지 않았다고 기다리는 것이 아닌 지수의 방향과 경제이슈에 따라 즉각적인 대응을 한다.

4. 리스크관리는 철저하게 하며, 종목당 투자금액은 20%이내로 한다.

5. 익절은 항상 옳다.

 

이 외에 짜잘한 원칙들은 많지만 5가지로 줄여봤습니다. 

리스크관리를 하기 위해 저는 타이트한 원칙을 지키고자 합니다.

 

투자는 위험자산입니다. 적금은 안전자산이죠.

다만, 저에게 있어 투자는 안전자산이며 미래를 위한 복리를 쌓아가는 수단입니다.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내일도 새로운 공부내용을 가지고 이야기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