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트공부

22.12.16 비트코인 주식 차트공부 - 지지/저항/이동평균선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Agentist -똥이입니다.

어제 지지,저항,박스권매매에 대해 공부를 했었습니다.

제가 어제 자려고 누웠을 때 '아 초반부터 너무 과한 설명을 한건가? 지지와 저항에 대해 더 쉽게 풀어서 설명했어야 했나?' 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그치만 지금 다시 읽어보니 어제 저의 설명이 말을 좀 길게 표현했을 뿐 어려운 내용은 없었다고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짧고 굵게 설명을 해보려고 합니다.

이평선 즉, 이동평균선은 다들 알고계시죠?

5일, 10일, 20일, 60일, 120일, 112일, 224일 등등의 이동평균선이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주식은 5, 10, 20, 60, 120일 이평선을 비트코인은 112, 224일선도 참고를 하고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은 말그대로 5일동안의 가격 평균 = 5일 이동평균, 10일동안의 가격평균 = 10일 이동평균 이것들을 선으로 표시를 한 것입니다.

가온미디어 차트

가온미디어 차트입니다.

위 차트에서 보시면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순서대로 5,10,20,60,120일선입니다.

저는 차트에서 알아보기 쉽게 무지개색상으로 표시합니다.(빨,주,노,초,파,남,보)

지난 5일간의 평균가격이 오늘 그려지고, 내일은 오늘을 포함한 5일간의 평균가격을 선으로 나오는 것입니다.

 

이정도면 이동평균선에 대한 이해는 하셨을거라 생각이 드네요.

 

제가 이평선을 설명한 이유는 이평선도 지지와 저항역할을 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현대로템 지지저항차트

간단한 예시로 현대로템의 차트입니다.

지난 7월 중순쯤 부터 급등하다 8월쯤 정체를 했었습니다.

일반적으로(한 60%는 그렇더군요) 우상향으로 상승중인 차트의 패턴은 급등 후 옆으로 횡보하다가 20일선을 발판삼아서 다시 급등을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위 차트에서 보시면 처음 급등한 후 20일선(노란색선) 부근에서 아래로 빠지지 않고(첫번째 빨간색 동그라미), 계단을 올라가듯이 차츰차츰 시동을 걸고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이 모습을 보고 20일선을 지지 받았다. 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하향으로 하락중인 차트의 패턴은 일봉이 20일선 아래로 이탈하면서 상승시도를 했지만 20일선에 막혀 다시 하락하는 모습을 보입니다.(첫번쨰, 두번째 파란색 동그라미)

하지만, '여기서 우하향으로 하락을 하는데 어디까지 하락을 할 것이냐?' 또는 '우상향으로 상승을 하는데 어디까지 상승을 할 것이냐?'를 예측하려면 우리는 지지와 저항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차트에 100%는 없습니다. 다만, 예측하고 대응은 충분히 할 수 있다는 것이죠.

상승을 할 떄에는 지난 과거차트를 돌려보며 과거 전고점이 얼마였지?를 먼저 보는 겁니다. 현재의 가격이 전고점을 돌파하지 못했다면, 1차적으로 '저 부근까지는 가겠구나!'생각을 하시면서 '중간 매물대 부근은 어느부근이지?'를 생각해야합니다. 한방에 상한가를 치는 종목도 있지만, 대부분의 차트는 그렇지 못합니다. 중간중간 쉬었다 가기 마련이죠.

이렇게 상승에 대한 예측을 할 수있습니다.

 

그리고 하락을 할 떄에는 이평선을 우선적으로 보는 겁니다.

일봉이 20일 이평선을 이탈했고 우하향하고 있습니다.(위 현대로템차트 기준)

여기서 1차적으로 봐야 할 것은 지난 매물대와 다음 이동평균선의 위치입니다.

60일선의 위치가 어디쯤이지? 매물대는 어디쯤이지?를 보고 1차 하락지점을 예상하는거죠.

현대로템 차트에서 보면 60일선의 위치와 최근 매물대의 위치가 비슷합니다. 처음 60일선에 도달했을 때 반등을 보였고, 다시 이탈을 했다가 아래꼬리를 길게 달면서 상승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현대로템 60일선 지지 이탈 상승 20일선 저항

위 차트에서 보시면 이탈 후 상승이 나왔지만 20일선에서 저항맞고 다시 하락하는 모습입니다.

그리고 2차 하락지점은 처음 상승의 신호탄을 쏘았던 곳과 120일선입니다.

전고점을 뚫은 장대양봉과 전고점의 위치 그리고 120일선

전고점을 뚫어 줬다는것은 다시 그 밑으로 내려가지 않겠다! 라는 의미도 있습니다.

위 차트에서 보시면 전고점의 위치 그리고 120일선의 위치가 맞물리는 곳! 강한 지지역할을 해주었습니다.

대게 일봉이 120일선까지 도달하게 되면 이평선의 이격도는 좁아지게 되어 위든 아래든 강한 방향을 정해줍니다.

시장의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죠.

 

참고로 저의 경우 저 부근에서 손절가 타이트하게 잡고 매수를 하기도 합니다.

물론 분할매수를 하기에 60일선 부근에서 1차로 매수하고, 2차는 120일선 부근 또는 첫 장대양봉의 종가부근을 봅니다.

그 후 손저가격은 120일선을 종가상 이탈하느냐!로 정하며 매매를 합니다.

 

대부분의 우하향하는 패턴에서는 60일선과 120일선이 강한 지지역할을 해줍니다. 

가격의 평균은 해당종목을 가진사람들의 가격의 평균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60일선의 가격평균은 '60일동안 이 종목을 산사람들의 가격의 평균' 인셈이죠.

그렇기 때문에 이평선은 중요한 지지역할을 해 줄 수 있다는것입니다

또한 이평선에서 저항을 맞는 이유는!!

우하향하다가 20일선에서 저항을 맞는다? 저항 부근에서 물려있던 사람들이 약손절을 보고 매도를 했다!

이렇게 생각하시면 간단합니다.

(혹시나 이해가 안되신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아는선에서 더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글 재주가 없어서 이해가 되실지 모르겠네요. '이게 무슨 멍멍소리야' 라고 생각하신분들의 마음 이해하고 인정합니다.

 

간단히 정리하자면...

1. 전고점을 돌파하는 장대양봉이 발생했다. (이 경우 이평선의 이격은 멀어집니다.)

2. 장대양봉 이후 가격은 떨어지지 않으며 옆으로 횡보한다. (20일선은 점점 이격이 좁혀지고있습니다.)

3. 20일선과 마주쳤을 때 이탈하지 않으면서 조금씩 상승하는 모습이 보인다. (20일선 지지받는 중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4. 일봉이 20일선을 이탈했다.(이미 하락은 이전부터 시작되고 있는 중이죠.)

   p.s 보통 대부분이 고점에서 하락하면서 20일선에 가까워 졌을 때 20일선에서 지지 받고 상승할거야! 라는 희망회로를 돌리시던데, 확률적으로 고점에서 하락 또는 가장 최근 장대양봉을 기준으로 절반이하로 떨어지면 하락을 시작합니다.

5. 20일선 위로 다시 올라오려고 하는데 돌파하지 못했다.(20일선 저항맞는 중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6. 60일선에서 버텨주고 있다.(60일선 지지) 그리고 상승 중 20일선 돌파실패(20일선 저항)

7. 60일선 이탈 후 하락 중 반등(지지였던 60일선은 저항으로 바뀜)

8. 120일선 지지 후 이평선의 이격도가 좁아짐. (우상향으로 추세전환 가능성이 높음)

 p.s 시장에 따라 달라지기도 함.

 

이렇게 되겠네요...

 

최대한 짧게 쓴다고 했는데 쓰다보니 말이 많았습니다.

이정도면 지지와 저항은 여러분도 충분히 알게 되지 않았을까 생각이 됩니다.

앞으로도 쓸 공부내용에는 지지와 저항은 무조건 들어가는 내용입니다.

 

지지와 저항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것만 알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