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매 및 차트분석

22.12.22 비트코인 주식 차트분석 - 가온미디어, 공구우먼, 국제약품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Agentist -똥이입니다.

오늘은 새로운 종목으로 "국제약품"차트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이야기 시작에 앞서 "가온미디어"와 "공구우먼을 짧게 이야기하고 시작하겠습니다.

첫 번째로 "가온미디어"입니다.

가온미디어 주봉차트

"가온미디어"부터 보시면 추세 하락 후 반등하고 횡보 후 상승이 20년도 코로나 시점에 나왔고, 그 버블 아닌 버블 같은 느낌의 상승이 있은 후 하락으로 추세가 전환되면서 20년도 횡보시점에서 다시 반등을 한 시점이 지금입니다.

가온미디어 일봉차트

현재 일봉차트상으로 봤을 때 가온미디어가 상승으로 이어지려면 20일선 지지를 꾸준히 받거나, 120일선을 터치하고 반등을 해주는 모습은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시점에서 상승을 장대양봉 또는 꾸준한 상승을 이어가는 것도 좋겠지만, 갭상승으로 시작은 했지만 전일대비 거래량은 좋지 않은 편입니다.

현재 경제와 지수(코스피, 코스닥)의 상황을 고려했을 때 한번 정도는 더 떨어지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결론은 지수에 대한 변동성은 존재하겠지만, 차트상으로만 놓고 봤을 때 '120일선까지 한번 더 눌리고 상승의 힘이 붙겠다!'라는 게 저의 생각입니다.

만약, 120일선이 깨지며 종가를 마감했고, 기준봉의 중심부근인 7,100원을 이탈하게 되는 무빙이 보인다면!! 빠른 손절로 리스크관리를 해줘야 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공구우먼"입니다.

공구우먼 일봉차트

"공구우먼의 경우 원하는 흐름대로 간다면, '5 파동 중 3 파동의 영역에 들어가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되네요.

지금 하는 파동에 관한 이야기는 듣고 흘려주셔도 됩니다.(파동 잘 몰라요.. 주워들은 것 대입을 해보는 겁니다.)

상승 5 파동은 총 3번의 상승과 2번의 하락이 있다고들 하는데요. '이미 3번째 파동이 나왔다고 생각되는 부분도 있긴 하지만, 나왔다고 해도 5번째 파동은 상승이니! 전고점을 돌파하러 가주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어쨌든 파동은 넘어가겠습니다.(나중에 제가 공부하면서 공부한 내용 따로 정리해서 공유해 드릴게요! 같이 공부해요!)

며칠 전 하락하고 V자 반등을 하면서 4 거래일 연속 5일 이평선 위에서 움직여 주고 있습니다.

공구우먼 4거래일 연속 5일,10일 이평선 위에서 머무는 모습

V자 반등 이후 데드크로스(5일 이평선이 10일 이평선 아래로 이탈)가 생겼었지만 주가는 계속 우상향을 하면서 4거래일만에 다시 골든크로스(5일이평선이 10일이평선 위로 돌파)로 전환되려는 모습입니다.

거래량이 많이 터지고 있지는 않고 있지만, 무상증자한 이후 가격까지 도달한 것과 올해 재무상태를 고려해봤을 때 아래로 흐를 것처럼 보이진 않습니다. (저의 말이 100% 맞는 것도 아니니 신뢰하지는 마시고 참고용으로 생각해 주시기 바랍니다.)

 

결론은 이평선기준으로 5,10,20일선이 120일선을 전부 골든크로스를 한 상황이고, 주가는 5일 선위에서 놀면서 우상향으로 추세를 이어가는 모습을 봤을 때 '최소 전고점 부근인 17,000원 까지는 도달해 주지 않을까?'생각이 됩니다.

 

누군가 이런 말을 하더라고요. '주식은 기다림과 대응의 영역이다.'    ......

네, 제가 한 말입니다. 저는 주식 = 차트 즉, 미래를 알 수 없으니 미래가 현재가 되기까지 기다렸다가 차트의 모양을 보고 대응을 해야 리스크관리도 할 수 있고 꾸준한 수익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손절가가 없으면 기다리다가 물리는 것이고, 목표가가 없으면 오르겠지라는 막연한 생각에 물리는 게 이 세계입니다.)

다른 건 몰라도 분할매수가, 목표가, 손절가 정도는 정해가면서 매매를 하시길 바랍니다.

 

자, 이제 새로운 종목에 대해 공부를 해보겠습니다.

새로운 종목은 "국제약품"입니다.

국제약품 일봉차트

국제약품차트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제가 지금까지 봐온 3가지 종목 대부분이 비슷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국제약품의 차트는 장대양봉 이후 눌림을 주는 구간으로 보시면 됩니다.(100% 아닙니다. 밑으로 빠지면 저 ㅌㅌ해요.)

위 차트에서 보시면, 5,600원 부근에 손절라인을 그어두었습니다.

이전에 설명드렸던 "가온미디어"와 "공구우먼"의 경우 기준봉의 중심에 손절라인으로 정했었지만, "국제약품"은 다릅니다.

국제약품 최근발생한 갭

국제약품의 경우 상한가 이후 약 9%의 갭을 발생시킨 후 25%까지 상승을 했었습니다. 이후 매도물량이 쏟아지면서 약 11% 부근에서 마감했었습니다.

이렇게 윗꼬리가 길게 달려있는 차트를 많이 보셨을 겁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쉽게 설명하면 '개미들이 저 위에 모여있다.', '저기 위 6,500~7,000원 부근에 개미들이 옹기종기 모여서 물려있다.'

안타까운 현실이죠.(누구나 알고있 듯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는 법이죠. 왠지 더 오를 것 같단 말이지...)

 

'이게 왜 이유가 되냐?'라고 하실 수 있기에 하나만 더 설명드리겠습니다.

제가 만약 저 위에 물려있다면, 저는 5,600원에 2차로 분할매수를 할 것입니다.(근데 손절가는 못 정할 것 같네요...)

어쨌든 '저라면 5,600원 부근에서 2차로 분할매수를 한다.' 너무 쉬운 발상이죠? '누구나 같은 생각을 한다.'입니다.

5,600원에 2차로 분할매수를 하는 개미들이 마구 들어오게 된다면 7,000원 부근에서 마구마구 팔고 물량이 남은 사람 또는 그 위에 물량을 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더 팔게 될 것이라는 게 시장의 심리입니다.

대부분 '세력들이 물량 던진다.'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세력들은 싼 가격에 사서 비싼 가격에 팔려고 합니다.

하지만 싸다고 생각한 가격에 세력들이 못 사고, 개미들이 산다면? 가격을 더 낮춰야 한다고 생각하는 거죠.

그래서 5,600원 부근을 손절가로 생각하게 된 것입니다.

만약, 손절가를 기준봉인 장대양봉의 중심으로 잡는다면, 대략적으로 5,000원 부근이 되는데, 위 차트 기준으로 5,700원에 1차 매수가 들어갔다면 2차 매수는 대략 5,350원 부근에 할 것이고, 5,000원 이하에서 손절을 할 것입니다.

이렇게 시나리오를 계획했을 때 -10%를 손절치실 수 있을까요?(시나리오를 계획했다면 실행은 해야 합니다. 즉, -10%라도 손절은 해야 한다는 겁니다.)

보통 대부분의 사람들은 -10% 손절을 쉽게 할 수 없습니다. (이쯤 되면 타이트하게 5,600원 이하로 손절가격을 정한 이유는 아시겠죠?)

 

"국제약품"을 진입하게 된다면 5,700원 주변에서 매수를 하고 짧게 6,000원 부근까지 목표를 잡고 단타 혹은 단기스윙으로 접근하시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오늘 종가까지 지켜보고 진입하거나 내일 단타 가능성을 열어둘 생각입니다.

 

이상입니다.

 

저의 대부분 종목은 장대양봉 이후 눌림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눌림목매매는 수익률이 나름 괜찮은 편이라 주로 사용하는데, 지금 같은 시장에서 꽤 괜찮아 보이네요.

조만간 눌림목에 대해 같이 공부하는 글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내일은 공부를 할지.. 다른차트를 또 찾아볼지 내일 상황을 좀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